안녕하세요 여러분, 데잇입니다. 지난한 인고의 시간을 지나 MacOS(M1 Pro) poetry 환경에 tensorflow를 설치하였습니다.
안타깝게도 M2환경에서는 tensorflow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니,
마음 편히 pytorch 또는 colab환경의 tensorflow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후술하는 참고자료와 같이 CONDA 가상환경을 이용하면 설치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건투를 빕니다.)
개발환경: MacOS 13.6.2 / M1 Pro
STEP 1: poetry 가상환경 생성하기
poetry init
poetry shell
STEP 2: poetry 가상환경의 python version tensorflow 버전에 맞게 설정하기
이 부분은 임의의 python 환경에서 tensorflow 설치를 시도해본 후에 진행해야할 수도 있다. tensorflow가 요구하는 python 버전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불편하다면 tensorflow 홈페이지의 version compatibility를 체크하도록 하자.
poetry env use python3.10 #poetry는 시스템에 설치된 Python 버전 중 하나를 기반으로 한다.
Poetry가 Python 버전을 참조하는 방식
시스템 경로: Poetry는 기본적으로 시스템의 PATH 환경 변수에 설정된 Python 실행 파일을 찾아 사용한다. 시스템에 여러 버전의 Python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PATH에 가장 먼저 등장하는 Python 버전을 사용한다.
환경 변수: 특정 환경 변수를 사용하여 Poetry가 특정 Python 버전을 참조하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PYTHONPATH 환경 변수를 설정하여 Poetry가 특정 위치의 Python 인터프리터를 참조하도록 할 수 있다.
vim pyproject.toml
# 아래와 같이 구체적인 버전 설정
# [tool.poetry.dependencies]
# python = ">=3.9,<3.11"
poetry update
STEP 3: tensorflow-macos 이전 버전 설치
poetry add tensorflow-macos==2.10.0
STEP 4: tensorflow 버전 확인
poetry run python -c "import tensorflow as tf; print(tf.__version__)"